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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

Block Puzzle 만들기

2주일 만에 게임을 하나씩 만들어내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일단은 기존의 유명한 퍼즐 게임들을 하나씩 만들어볼 예정.

 

이번에 만들어볼 게임은 Block Puzzle이다.

 

사실 거의 1주일 정도 전부터 작업을 시작해서 지금은 블럭을 드래그해서 이동시킬수 있는 단계까지 진행했다.

오오! 거의 다 됐나?

 현재는 8일 째다...

여기까지 작업하는 것도 참으로 고생스러운 일이다. 

퇴근하고 졸린 눈을 부릅뜨고 한땀한땀 코드를 집어넣어 만든...

그러니까 옛날 이야기에서 어머니가 호롱불 앞에 켜놓고 한땀한땀 삯바느질하는 것 같은 느낌으로다가 작업을 했단 말이다.

 

이제 모든 피스를 사용하면 하단에 피스 조각들이 리필되는 것을 만들 차례다.

그래도 일단 제대로 작동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참으로 뿌듯...

으잉?

뭔가 잘못됐다..?

OK

알았다.

데이터는 문제 없어 보인다.

정상적으로 데이터가 리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 뭐가 문제인가?

Drag 이벤트에 맞추어 조각을 표시하는 UI가 마우스를 따라서 이동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Drop이벤트가 끝나면 원래의 위치로 돌아와야 하는데 그것이 빠져 있는 것 같다. 

OK!

원인을 알았으니 해결할 수 있다.

드디어...?

이제 해결됐... 

그런데 왜 빈 공란이 자꾸 생기지?

리필이 되면 딱! 피스 3개가 아래쪽 UI에 들어차야 하는데 뭔가 자꾸 빈다.

데이터 필드에도 공란으로 표시되는 것을 보면 UI 코딩 문제가 아니라 데이터 콘트롤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알았다!

휴.. 이것도 원인을 알아냈다.

아래쪽 UI에 조각 3개를 충전하면서 DokuPool[]에서 조각 3개를 랜덤하게 뽑아오게 되어 있다.

이 데이터는 Class타입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리셋해주니, 원본 데이터가 리셋되어버린 것...

 

조각을 충전할 때는 오리지널 데이터의 복사본을 사용하도록 수정했다.

결국...

오오! 드디어 원하는 대로 작동한다.

 

결국 조각이 리필되는 과정을 넣는데만 2시간이 넘게 걸렸다.

과연 2주일 안에 게임이 완성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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