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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 Make

Block Puzzle 만들기 (6)

이번에 넣어볼 것은 콤보 시스템이다.

연속으로 클리어에 성공하면 콤보 카운트가 쌓이면서 추가 점수를 얻는 시스템 되시겠다.

 

일단 디자인부터 하자.

정말 간단한 도형들로 콤보 카운트를 표시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자!

이런 식으로 콤보를 표시하면 되겠지?

그리고 에니메이션을 추가하면 좀 더 예쁜 그림이 나올것이다.

이렇게 해보자

에니메이터 구성

  • Fix : UI가 감춰진 상태 (기본 상태)
  • Open : UI가 등장하는 에니메이션
  • Repeat : UI가 튕기는 에니메이션

오오~

오! 괜찮아 보인다. 그리고

드디어!

 

게임의 전반적인 틀이 모두 완성되었다.

아자!

아자!

 

그럼 이제 끝인가?

 

그건 또 아니다.

당연히 아직 할 일이 산더미처럼 남아있다. 

리스트를 정리해 보자

  • 사운드 추가
  • 옵션 기능 추가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로 전환
  • 인앱기능 추가
  • 광고기능 추가
  • 리더보드/ 도전과제 추가

대략 이정도가 남아있다.

위쪽은 쉽지만 인앱+광고+리더보드는 조금 골치아픈 과정들을 거쳐야 해서 시간이 걸리는 편이다.

 

먼저 사운드를 넣기로 하자.

필요한 사운드는

  • 조각을 드래그 시작할때 
  • 조각을 바닥에 놓을때
  • 조각을 완성하여 없앨 때

간단한 게임이라도 이 정도만 있어도 괜찮을 것 같다.

사운드는 프리사운드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선 공개 라이센스의 사운드를 쉽게 구할 수 있어서 개인 개발을 하기엔 정말 좋은 사이트다.

freesound.org

 

Freesound - Freesound

July 10th, 2023 penny Hi everyone, We announce to you the launch of our web experiment Freesound Taxonomies on an sound taxonomy for Freesound. The Freesound Taxonomies experiment is a listening test in which you are asked to categorize a number of sounds

freesound.org

 

그리고 옵션 기능도 구현해야 한다.

일단 생각나는 옵션은

  • 사운드 관련 기능.
  • 그리고 조작감 관련 민감도 설정
  • 하단 조각들의 위치를 설정

역시 디자인을 먼저하는 것이 재미있다.

옵션의 내용은 PlayerPref를 이용하여 저장하면 될 것이다.

/// 불러오기
    _volumeBgm = PlayerPrefs.GetFloat("volumeBGM", 1);
    _volumeEff = PlayerPrefs.GetFloat("volumeEffect", 1);
    _sensitive = PlayerPrefs.GetFloat("sensitive", 0.5f);
    _piecePos = PlayerPrefs.GetInt("piecePos", 1);
    
///저장하기
    PlayerPrefs.SetFloat("volumeBGM", _volumeBgm);
    PlayerPrefs.SetFloat("volumeEffect", _volumeEff);
    PlayerPrefs.SetFloat("sensitive", _sensitive);
    PlayerPrefs.SetInt("piecePos", _piecePos);
    PlayerPrefs.Save();

이런 식으로 설정 내용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다.

UI 요소는 Unity3D의 기본 요소들을 사용하여 구현하면 된다.

 

이렇게 된다

옵션 구성도 쉽게 끝났다.

 

이제 나머지를 처리하면 되는데....

역시 2주일만에 게임만들기는 어렵군.

아마 1주는 더 걸릴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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